비자, 해외 송금 방법의 새로운 시대 정의

파편화되고 느리고 비효율적인 국경간 자금 이동 - Visa의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는 디지털의 미래를 전망

2023-03-22 11:30 출처: VISA Inc. (뉴욕증권거래소 V)

샌프란시스코--(뉴스와이어)--송금은 수백만 명의 이주 노동자와 그 가족에게 생명줄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많은 개발도상국의 번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글로벌 송금액이 계속해서 새로운 기록[1]에 도달하고 있는 상황에서 조사 대상 소비자의 53%는 전 세계에서 자금 송금·수령을 위해 디지털 앱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자(Visa)는 오늘 10개국 소비자 1만4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인 ‘머니 트래블: 2023 디지털 송금 채택(Money Travels: 2023 Digital Remittances Adoption)’ 연구 보고서에서 디지털 송금이 오프라인 은행 또는 지점 이용(34%), 우편을 통한 현금, 수표 또는 우편환 발송(12%), 해당 국가로 여행하는 사람에게 현금 전달(11%)과 비교했을 때 가장 인기 있는 해외 송금 방식으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음이 밝혀졌다고 발표했다.

이 연구와 더불어 비자는 지불 관련 주제가 전 세계 여러 곳에서 어떻게 다양하게 전개되는지를 파악하고 실제 사람들, 지불 전문가 및 파트너 업체의 사례를 들어보는 새로운 팟캐스트 시리즈 ‘머니 트래블(Money Travels)’을 시작했다.

루벤 살라자르(Ruben Salazar) 비자 다이렉트(Visa Direct) 글로벌 책임자는 “빠르고 쉽고 안전한 지불은 전 세계의 가족, 지역 사회 및 경제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새로운 연구는 디지털 지불의 놀라운 가속화를 보여주지만, 식품, 교육 또는 예상치 못한 의료비 지불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문을 위한 생명줄 지불을 위해 이민 노동자들과 그 가족이 의존하는 간소화된 송금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업계가 할 일은 아직도 많이 있다.”

‘머니 트래블: 2023 디지털 송금 채택’ 연구는 소비자가 어떻게 해외로 송금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생명줄 지불의 수수료, 송금 방식, 발송/수취 이유를 심층 조사한다.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디지털 송금은 모든 설문조사 국가의 조사 대상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방법이다. 북미 전역의 조사 대상 송금 이용자 중 60~70%가 앱 기반 디지털 지불 방법을 사용해 국제적으로 자금을 송금·수취한 반면, 조사 대상 미국 송금 이용자의 10~15%만이 현금, 수표 및 우편환에 의존했다. 마찬가지로 디지털 앱을 통한 송금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의 설문 조사 소비자 중 각각 69%와 65%에게 오프라인 위치, 현금 또는 수표를 이용한 송금에 비해 가장 인기 있는 방법이다.

· 앱 기반 디지털 지불은 채택률이 높고 사용 장벽이 낮다. 멕시코와 페루에서 조사 대상 송금인의 4분의 3이 앱 기반 디지털 지불 방법을 사용했으며 수취인의 2/3가 앱을 사용했다. 또한 유럽에서는 프랑스와 폴란드에서 해외 송금을 보낸 조사 대상 소비자의 62~67%가 디지털 방식을 사용했다.

· 송금인의 고충에는 높은 수수료와 환율 계산 문제가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아랍에미리트의 조사 대상 소비자 중 38%가 디지털 송금을 보낼 때 수수료가 너무 높다고 보고했으며, 싱가포르의 조사 대상 송금인 중 37%는 환율 계산과 관련된 문제를 보고했다.

· 앱 기반 디지털 지불은 모든 국가에서 상당한 비율의 송금 사용자가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간주하고 있다. 주요 송금 국가인 싱가포르에서는 조사 대상 소비자 5명 중 3명(61%)이 사용 편의성과 보안(53%) 덕분에 해외 송금에 디지털 전용 수단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 송금 및 수취 수수료는 국가마다 크게 다르다. 조사 대상 국가 중 폴란드, 멕시코, 페루 및 필리핀은 송금 수수료보다 수취 수수료가 더 높았다. 프랑스와 싱가포르는 송금 수수료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더 많은 금액을 더 자주 송금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다. 국제적으로 송금한 사람의 절반 이상(아랍에미리트(71%), 사우디아라비아(64%), 필리핀(48%))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송금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송금을 수취한 사람들 중 80%가 1년에 적어도 몇 번 돈을 받았으며 필리핀(77%)과 멕시코(72%)가 그 뒤를 이었다.

비자는 브라이트웰(Brightwell), 마야필리핀(Maya Philippines), 머니그램(MoneyGram), 페이센드(Paysend), 리미틀리(Remitly), 웨스턴유니온(Western Union) 및 줌(Xoom)과 같은 글로벌 송금업체와 협력해 디지털 송금을 통한 효율적인 자금 이동을 지원한다. 루벤 살라자르는 “비자 다이렉트를 위한 우리의 비전 중 하나는 국경 간 지불을 단순화하고 자금 이동 방식을 간소화함으로써 금융 포용성과 부의 축적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송금의 연결력(The Connective Power of Remittances)’ 논스톱 가이드는 디지털 송금의 증가, 이러한 유형의 지불에 대한 스토리 및 디지털 혁명이 송금 지불을 간소화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탐구한다. 비자 다이렉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usa.visa.com/run-your-business/visa-direct/payment-guides/remittances.html 에서 찾을 수 있다.

설문조사 방법론

이 설문조사는 2022년 12월 14일부터 28일까지 모닝 컨설트(Morning Consult)에서 미국, 캐나다, 멕시코, 페루, 프랑스, 폴란드, 필리핀,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전역의 1만4000명이 넘는 송금인과 수취인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인터뷰는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각 국가 내에서 설문 조사 응답자는 연령, 인종·민족, 성별, 교육 및 지역에 대한 인구 조사 추정치를 기반으로 가중치가 부여됐다.

비자 소개

비자(뉴욕증권거래소: V)는 세계 디지털 결제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200여 국가 및 지역에서 소비자, 점주, 금융·정부 기관 간 결제 거래를 촉진한다. 비자는 가장 혁신적이고 편리하며 안정적이고 안전한 결제 네트워크로 세상을 연결해 개인, 사업체, 경제가 번영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는 사명에 매진하고 있다. 비자는 어디서든 모두를 포용할 수 있는 경제가 어디서든 모두를 고양한다고 믿으며, 이를 자금 이동의 미래를 위한 초석으로 삼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www.Visa.com 에서 찾을 수 있다.

[1] 세계은행 개인 송금, 수신액(현재 미국 달러)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visa.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