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비바, 유럽 축구팀들의 소셜미디어 성과 분석·평가한 ‘2022 유로피언 풋볼 소셜 리포트’ 발표

소셜미디어에서 벌어진 팬 확보 각축전이 다음 시즌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인스타그램 인게이지먼트 점유율 강세

2022-06-16 13:45 출처: Conviva

포스터시티, 캘리포니아--(뉴스와이어) 2022년 06월 16일 -- 스트리밍 미디어용 연속 측정 분석 플랫폼 콘비바(Conviva)가 공개한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 축구팀들을 향한 팬들의 팬심은 2021~2022 시즌 동안 소셜미디어까지 휩쓸었다.

콘비바는 누가 인게이지먼트 우위를 점하고 있고 어떤 전략이 소셜미디어에서 주효했는지 파악하기 위해 ‘2022 유로피언 풋볼 소셜 리포트(European Football Social Report)’를 통해 유럽 6대 축구 리그 상위 130개 팀의 소셜미디어 성과를 분석·평가했다.

닉 시세로(Nick Cicero) 콘비바 전략 부사장은 “2021~2022 유럽 축구 시즌은 흥미로운 이적 소식과 혼란, 강렬한 결승전이 펼쳐진 무대였으며, 결과적으로 시즌 내내 팀과 리그에 대한 소셜미디어 인게이지먼트가 고공 행진을 보였다”며 “확실한 것은 소셜미디어의 가치를 눈치챈 유럽 팀과 리그들이 경기장은 물론 소셜미디어에서 팬들을 확보하기 위해 각축전을 벌였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브랜드를 구축하고 팬층을 넓히기 위해 소셜미디어에 몰려드는 팀이 늘면서 팬들의 이목을 끌기 위한 경쟁만 극심해졌다”며 “이런 추세는 다음 시즌에도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럽 축구팀들이 활동하는 모든 소셜미디어 플랫폼 가운데 트위터 포스트량이 2021~2022 시즌 동안 가장 많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인게이지먼트 측면에서는 인스타그램이 다른 소셜 플랫폼들을 완전히 압도했다. 인스타그램의 포스트 인게이지먼트와 동영상 인게이지먼트 점유율이 각각 82%, 76%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2 유로피언 풋볼 소셜 리포트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틱톡 인기 활활 - 틱톡이 2021~2022 시즌에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대부분의 팀과 리그가 틱톡 활동을 늘렸다.
· 동영상 콘텐츠 강세 - 동영상 콘텐츠가 뚜렷한 강세를 보였다. 특히 틱톡과 같은 동영상 중심 플랫폼에서 동영상 콘텐츠가 많은 시청자들을 불러 모으며 인게이지먼트 비율을 높였다. 트위터와 같은 텍스트 중심 플랫폼에서도 동영상 콘텐츠의 포스트당 인게이지먼트가 정적 콘텐츠보다 높았다.
· 콘텐츠 실험 및 확장 - 포스트 하이라이트, 스코어 업데이트 등 전통적인 콘텐츠가 더 이상 인게이지먼트 확대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각 팀은 밈(memes), 비하인드 콘텐츠, 선수 스포트라이트 등 포맷을 실험하며 차별화를 꾀했다.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와 파리 생제르맹(PSG) 전방위 선두 - 2대 축구팀인 맨유와 PSG가 2021~2022 시즌에 소셜미디어에서 큰 성공을 거뒀다. 각 팀 리그와 관련해 가장 많은 오디언스(독자·시청자)와 가장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보였다. 살아있는 전설 리오넬 메시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영입이 주된 요인으로 풀이된다.

https://bit.ly/3MUZwqr에서 2022 유로피언 풋볼 소셜 리포트를 내려받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콘비바 소셜 인사이트(Conviva Social Insights) 개요

콘비바 소셜 인사이트는 세계적 퍼블리셔, 브랜드, 스포츠 조직들이 어떤 계정, 포스트, 영상이 가장 우수한 성과를 냈는지와 그 원인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틱톡, 스냅챗,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전반에 걸친 포괄적인 크로스플랫폼 분석 자료를 제공한다. 또 소셜 인사이트는 브랜드와 스트리밍 동영상의 성과를 측정하는 맞춤형 리더보드 및 조사 도구도 제공해 마케터가 캠페인 목표를 정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conviva.com/social-insights/) 참조.

콘비바(Conviva) 개요

콘비바는 스트리밍 사업자가 수초 안에 관측 활동을 끝내 사업을 성장시키고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콘비바의 연속 측정 분석 플랫폼은 서버측 실시간 세션화를 통해 포괄적이고 연속적인 인구 조사급 측정을 제공한다. 콘비바의 58개 특허 플랫폼은 단일 센서와 단일 파이프라인을 활용해 마케터, 광고주, 공학자, 기술자, 고객관리팀이 시청자와 관계를 구축·확보하고 교류하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콘비바는 스트리밍 미디어로 엄청난 기회의 문을 열고 있는 DAZN, 디즈니플러스(Disney+), 훌루(Hulu), 파라마운트플러스(Paramount+), 피콕(Peacock), 스카이(Sky), 슬링 TV(Sling TV), TED, 워너미디어(WarnerMedia) 등 여러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콘비바 플랫폼은 일일 3조 건에 육박하는 데이터 이벤트를 처리하고 있으며, 스트리밍 영상 애플리케이션 40억개 전반에 걸쳐 연간 2000억 건의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시청자 5억여명을 지원한다. 콘비바는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디지털 기업이 양질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conviva.com)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61500599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