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R 인사이트 트리, 빅데이터 통해 바라본 마케팅 트렌드 분석

“레트로와 사랑에 빠진 Z세대, 패션업계는 Y2K 열풍”
레트로 패션 관련 급상승 연관어… 1위 컬러감, 2위 Z세대, 3위 원마일웨어
Y2K 트렌드가 자유로움과 개성을 추구하는 Z세대 가치관과 부합해

2022-04-20 10:36 출처: KPR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공개한 레트로 패션 관련 주요 급상승 연관어 분석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04월 20일 -- 최근 Y2K 트렌드가 Z세대를 중심으로 화제가 되면서 패션을 비롯한 인테리어, 식음료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커뮤니케이션그룹 KPR (사장 김주호)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20일 매스미디어와 SNS (트위터·인스타그램)와 웹(블로그·커뮤니티)상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Y2K 트렌드가 연예계를 비롯해 패션과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Y2K 트렌드는 ‘Year to 2000’의 줄임말로, 세기말을 의미한다. Y2K 패션으로는 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반에 유행했던 크롭티, 로우라이즈 팬츠(골반까지 내려오는 하의) 등 과감한 스타일링의 패션 아이템과 비즈 액세서리, 곱창 머리끈 등 치키한 소품 등이 있다.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TrendUp V4를 활용해 소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레트로 패션 관련 급상승 연관어 △1위는 컬러감(2795건) △2위는 Z세대(1695건) △3위는 원마일웨어(1260건) △4위는 메타버스(931건) △5위 비건(913건) 순이다.

특히 컬러감과 Z세대, 메타버스 등 MZ세대에게 익숙한 키워드가 상위를 차지한 이유는 레트로 콘셉트가 대세인 동시에 트렌드의 중심에 Z세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Y2K 패션의 특징인 화려한 스타일링과 과감한 컬러가 자유로움과 개성을 추구하는 Z세대의 가치관과 부합했기 때문이다.

온라인상 소비자 반응을 살펴본 결과, ‘요즘 2000년대 패션 스타일이 다시 유행하고 있는 중. Y2K를 그리워하는 사람들이 많더라’, ‘Y2K 감성은 찐한 핫핑크에 보라색이 돋보이는 컬러감, 화려한 스팽글이지’ 등 Y2K 감성과 패션 아이템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주를 이뤘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김은용 소장은 “최근 포켓몬 빵, 진로이즈백 등 식음료 시장을 중심으로 레트로와 뉴트로 트렌드가 확산하기 시작했다”며 “2022년에는 식음료뿐만 아니라 패션, 유통, 인테리어 등 다양한 업계에 적용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레트로와 뉴트로 트렌드에 대한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과 실제 사례들은 KPR 인사이트 트리 Why 15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KPR 인사이트 트리에서 발간하는 리포트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kpr.co.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