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솔루, 법무부 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에 음성 인식 기술 공급

“차기 데이터 정부 핵심 역할 할 것”

2022-04-06 10:30 출처: 엘솔루

LLSOLLU CI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04월 06일 -- 인공지능(AI) 음성 인식 전문 업체 엘솔루(구 시스트란 인터내셔널)는 법무부 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의 자동 조서 작성 서비스에 음성 인식 기술을 공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로써 엘솔루는 국방 사업에 이어 법무부 차세대 시스템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차기 데이터 정부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은 대부분 절차가 종이 문서를 통해 이뤄져 디지털화 사각지대였던 국가 형사 사법 체계를 전자화하는 사업이다. 법무부, 검찰, 경찰청, 해양경찰청 등이 시스템을 이용할 예정이다.

특히 법무부는 형사 사법 분야 업무 혁신 영역으로 엘솔루의 AI 음성 인식 기술을 자동 조서 작성 부문에 적용해 조사 시간 단축 및 진술 녹음을 통한 조사 과정 내 인권 보호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원격 화상 조사 서비스에도 도입해 간단한 진술을 위해 수사 기관에 출석해야 하는 국민 불편을 해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엘솔루 담당자는 “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 내 자동 조서 작성 서비스에 적용되는 엘솔루의 AI 음성 인식 기술은 이전 시스템에 적용된 기술의 한계를 극복할 것으로 보인다”며 “법무부, 검찰, 경찰청, 해양경찰청 등 수사 및 조사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에서 조서 작성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편의를 증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2005년 설립된 엘솔루는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융합해 음성 인식, 기계 번역, 자연어 처리 등 AI 솔루션을 연구 개발·공급하는 기업이다. 엘솔루의 한국어 음성 인식률은 98% 수준으로 국내에서 가장 높은 정확성을 보여준다.

엘솔루는 AI 음성 인식 기술을 국내 공공, 금융, 제조, 유통 등 다양한 사업 분야의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에 공급하고 있다. 올 3월 KB금융그룹이 추진하는 8개 계열사 통합 컨택센터 ‘KB미래컨택센터(FCC)’에 자사 음성 인식 기술을 공급하기로 했다. KB금융그룹은 엘솔루의 AI 음성 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 수요 데이터를 확보, 고객별 맞춤형 서비스 및 특화 마케팅을 구현할 예정이다.

엘솔루는 이 밖에도 대한법률구조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서울상수도사업본부 등 여러 공공기관에 특성에 맞는 AI 음성 인식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공급했다. 이번 법무부의 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 역시 이런 경험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형사사법정보에 최적화한 AI 음성 인식 기술을 공급할 예정이다.

AI 음성 인식 솔루션 외에도 엘솔루는 2005년부터 국내를 비롯해 해외 군수·국방, 정부 기관, 지방자치단체, 국제 전시 및 스포츠 행사, 기업 등에 자동 번역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엘솔루는 특히 보안에 민감한 군수·국방 및 관련 정부 기관에 15년 넘게 자동 번역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어, 해당 솔루션의 데이터 및 기밀 유출 방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 전국 약 25개 지자체에 엘솔루의 자동 번역 솔루션을 도입해 외국인 대상 다국어 번역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이런 외국인 대상 다국어 번역 서비스는 전국 250개 지자체로 확대될 계획이다.

이뿐만 아니라 엘솔루가 개발한 번역 솔루션은 2013년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 S4’에 탑재돼 전 세계 5억명이 다운로드했고, 리우 하계올림픽과 평창 동계올림픽 등에서 실시간 통·번역 서비스로 사용됐다.

엘솔루는 올 3월 차세대 인공 신경망 기계 번역 솔루션 ‘ezNTS V10’를 출시했다. 엘솔루는 새로운 기계 번역 솔루션으로 국방, 특허, 법률, 자동차 등 B2B 시장에서 다국어 지원 서비스 수요가 있는 기업을 공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엘솔루가 개발한 ezNTS V10은 고도화한 인공 신경망 기술이 적용된 기계 번역 엔진으로, 스스로 문맥을 이해하고 전체 문장·문단 단위로 번역문을 처리해 기존 제품보다 높은 품질의 기계 번역이 가능하다.

김우균 엘솔루 대표는 “낮은 시스템 환경에서도 빠른 처리 속도로 최대 98% 이상의 음성 인식률을 자랑하는 엘솔루의 AI 음성 인식 기술은 AICC 산업을 넘어 음성 기록 등 적용 범위가 더 확대될 전망”이라며 “순수 음성 인식 시장 외에도 최근 출시한 AI 번역 솔루션 ezNTS와 결합해 영상 자막 번역, 메타버스, 실시간 화상 통역 등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엘솔루 개요

엘솔루(구 시스트란인터내셔널)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융합해 최적의 환경에서 고객 생산성을 높이는 음성 인식, 기계 번역 및 자연어 처리 등 AI 솔루션을 연구 개발하고, 솔루션을 공급하는 AI 기술 기업이다. 2005년 설립 이후 ‘인류 모두의 언어생활을 이롭게 하는 솔루션·기술·서비스로 인공지능 시대 선도 기업으로 성장’의 비전을 실천하고자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사는 서울시 서초구 마방로에 있다. 주요 서비스로는 △AI 컨택센터(AICC) 등에 활용되는 국내 최고의 한국어 및 영어 음성 인식 솔루션 및 기술 △리우 및 평창 동계올림픽 등에 사용된 실시간 통번역 서비스 △인공 신경망 기계 번역 기술을 활용한 카카오톡 내 인공지능 자동 번역 서비스 △자연어 처리를 응용·개발해 헬로톡에 공급한 인공지능 기반 영문법 교정 서비스 등이 있으며 오픈 API 플랫폼을 저렴한 비용에 공급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