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구원 개원 30주년, 새로운 도약을 위한 조직 혁신 단행

서울연구원, 대내외 환경 분석·진단 통해 3대 혁신 목표 및 9개 혁신 전략 도출
11월 1일, ‘서울연구원 혁신 방안’ 이행을 위해 조직 개편 단행
원장 직속 ‘전략연구단’ 신설해 시정 현안 대응 및 서울의 경쟁력 강화 연구 중점 수행
행정 기능 통폐합, 이슈별 융합 연구 강화 위해 연구실 통폐합 등 조직 효율화 추진
중장기 시정 연구 관련 연구를 중점 수행하기 위한 신규 센터 신설

2022-11-01 09:59 출처: 서울연구원

서울연구원은 개원 30주년 ‘서울연구원 혁신 방안’에 따라 다양한 시정 연구에 대응하고 조직 운영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직 개편을 완료했다

서울--(뉴스와이어)--서울연구원(원장 박형수)은 개원 30주년 ‘서울연구원 혁신 방안’에 따라 다양한 시정 연구에 대응하고 조직 운영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직 개편을 11월 1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서울연구원 조직 개편의 방향은 ➀시정 현안 대응 기능 및 조직의 경쟁력 강화 ➁행정 기능 통폐합을 통한 연구지원 기능 강화 ➂이슈별 융합 연구 강화를 위해 연구실 통폐합 ➃중장기 시정 관련 연구를 중점 수행하기 위한 센터 신설 등이다.

올 상반기부터 서울연구원은 개원 30주년에 걸맞은 글로벌 연구원으로 도약하기 위해 내외부의 기대와 요구를 반영한 ‘서울연구원 혁신 방안’을 마련했고, 무엇보다 우선해 조직 개편을 단행함으로써 혁신 방안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만들었다.

혁신 방안의 3대 목표는 △미래 지향적 시정 의제 및 시정 연구 과제 발굴 강화로 ‘실효성’ 증진 △연구의 역동성과 조직의 유연성 확보로 ‘시의성’ 충족 △시(市) 투자, 출연 기관 시정 연구 기능의 효율화를 주도하는 ‘확장성’ 추구로 이를 위해 9개 혁신 전략을 도출하고 4가지 차원에서 이번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전략연구단’을 원장 직속 기구로 운영해 시정 현안 대응 연구 및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를 중점 수행한다.

또 기존 연구기획조정본부, 경영관리실, 도시정보실의 연구지원 기능을 기획조정본부로 통폐합했다. 도시정보실의 도시 자료·수집·분석·제공 기능은 신설되는 도시모니터링센터로 이관했다.

한편 이슈별 융합 연구 강화를 위해 기존 6개 연구실을 3개 연구실로 통폐합하고, 별도의 의제별 연구팀을 운용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중장기 시정 연구 인프라인 ‘도시모니터링센터’와 ‘도시인프라계획센터’를 신설해 연구원 고유의 조사 분석 및 도시 주요 지표 모니터링, 메가시티 서울의 중장기 기본 계획 수립 및 전략 계획 구상 연구를 수행한다.

서울연구원 박형수 원장은 “개원 30주년 서울연구원 혁신 방안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연구원에 대한 기대와 요구, 직원 의견을 반영한 조직 개편을 시행했다”며 “서울의 미래를 위해 시정 의제를 선도하고 글로벌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서울연구원의 역할을 재정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si.re.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