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 제3회 GR제품 홍보공모전 개최

“필(必)환경시대, GR만이 해답이다”

2019-06-17 11:25 출처: 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

제3회 GR제품 홍보공모전 포스터

안산--(뉴스와이어) 2019년 06월 17일 -- 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회장 원충희)는 친환경시대를 넘어 필(必)환경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재활용제품을 국가인증으로 부여하는 우수재활용(GR)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개선 및 GR인증제품을 홍보하고자 ‘제3회 GR제품 홍보공모전’을 개최했다.

GR(Good Recycled) 인증제도는 1997년 산업자원의 확보를 위해 국내에서 발생한 폐자원으로 만든 우수한 재활용제품을 정부가 인증하는 제도로서 환경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현시대에 자원 재활용을 몸소 실천하여 환경 보호에 앞장서는 제도이다.

이에 GR인증제품은 재활용 쓰레기 대란 등 자원의 재활용이라는 사회적 이슈를 재조명하는 제품으로서 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는 GR인증제품의 판로개척을 통해 GR인증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자 한다.

‘제3회 GR제품 홍보공모전’은 3개월간(2019년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진행되며 포스터, 캘리그라피, UCC 부문에 한해 자유롭게 응모할 수 있다. GR인증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작품을 응모신청서와 함께 공모전 운영사무국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제작 규격

· 포스터: A2사이즈, JPG형식, 해상도 300Dpi 이상
· UCC: 순수 창작동영상, 길이 1~3분, 해상도 1280X720Pixel이상
· 캘리그라피: A3사이즈, JPG형식

특히 이번 공모전은 GR의 우수성을 알리는 최적의 작품을 선정하고자 지난 공모전 대비 상금 규모를 높였다. 협회는 우수 응모자를 선정해 총 600만원(1등상 150만원) 규모의 상금을 시상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2팀), 국가기술표준원장상(2팀), 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장상(2팀) 등 총 6팀에는 각각 상장 및 150만원, 100만원, 5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협회는 환경을 고려한 소비를 실현하는 GR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컨텐츠를 발굴하여 GR제품 브랜드 상승 및 GR기업의 성장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응모신청서는 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공모전에 관한 문의는 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 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우수재활용제품(GR) 인증제도 소개

제도개요: 자원순환 기술개발을 통해 품질이 우수한 재활용제품을 인증함으로써 재활용제품의 소비자 인식 개선, 품질 및 자원생산성 개선을 통해 국가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제도이다.

- 관련근거

· 근거법률: ‘산업기술혁신촉진법’ 제15조제2항제6호 및 동법 시행령 제17조제1항제3호(산업통상자원부 소관),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33조(환경부 소관)

· 운영근거: ‘우수재활용제품 인증요령(산업통상자원부 고시 제2018-17호)’

· 판로지원 법률: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제2조제5호(녹색제품),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제2조 및 제6조(공공기관 의무구매), 「건설폐기물재활용촉진에관한법률시행령』제17조(의무사용 대상제품)

- 인증현황

· 인증주체: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인증유효기간: 3년
· 인증 대상제품: 총 17개 재활용분야 310개 대상품목
* 국가기술표준원에서 대상품목별 품질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을 제정하여 고시
· 유효 인증 수: 총 217개 품목 189개 업체 (2019년 6월 기준)

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 개요

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는 1999년 설립 이래, 우수재활용제품(GR) 인증제도 및 자원순환정책포럼 운영, 재활용분야 KS의 표준개발협력기관(COSD) 지정 등 자원순환 제품의 개발·생산·보급·사용을 촉진하여 자원의 바른 순환을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 건설에 이바지하는 기관으로 성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ipa.or.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